퐁퐁

[북유럽 신화] 노르드 신화 - 줄거리 정리 본문

└ 정보

[북유럽 신화] 노르드 신화 - 줄거리 정리

파란해파리 2015. 10. 9. 20:04

★각주가 뜨지 않는다면 마우스를 숫자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올려보세요.

★Wikipida에 게재된 다수의 문헌들을 하나로 엮어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ko.wikipedia.org/wiki/%EB%85%B8%EB%A5%B4%EB%93%9C_%EC%8B%A0%ED%99%94

 

 

 

노르드 신화

( ── 神話 / 영어: Norse mythology / 아이슬란드어: Norræn goðafræði / 독일어: Nordische Mythologie / 노르웨이어: Norrøn mytologi / 스웨덴어: Nordisk mytologi / 덴마크어: Nordisk mytologi)

 

핀란드 역시 북유럽이나, 핀란드 신화와 노드르 신화는 별개로 취급.

 

 

 

 

기독교 개종 이전 스칸디나비아(오늘날의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그린란드의 일부)에 살았던 게르만인의 일파인 '노르드인'들의 종교·신앙·전설 등을 일컫는다. 게르만 신화의 연속이지만, 게르만 신화를 대표한다.

 

무스펠스헤임(불꽃의 세계)과 니플헤임(얼음의 세계)[각주:1], 두 세계의 기운이 긴눙가가프에서 만나 물을 형성한 것이 노르드 신화에서 말하는 창세의 시작이다. 해와 별들은 무스펠스헤임에서 하늘로 튀어나와 생긴 것이다.

 

 

 

 

☆ 문헌에 등장하는 다양한 신들

 

망치를 들고 적들의 골통을 깨부수는 인류의 수호신 토르[각주:4],

애꾸눈에 도래까마귀를 부리며 세계의 지식을 탐욕적으로 추구하는 오딘[각주:5],

깃털 망토를 걸치고 세이드라는 주술을 부리는 아름다운 여신 프레이아,

겨울의 늑대 울음소리를 좋아하는 잔인한 스키의 여신 스카디,

바다와 불 및 땅의 지력을 상징하는 강력한 신 뇨르드,

뇨르드의 아들이며 날씨와 농사와 관계되어 인류에게 기쁨을 주는 프레이[각주:6],

영원한 젊음을 주는 사과가 열리는 나무를 관리하는 여신 이둔,

아홉 명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났고 풀이 자라는 소리를 들으며 금으로 된 이빨을 가졌다는 정체불명 괴상한 헤임달[각주:7],

오딘의 아내 프리그와 그 아름다운 아들 발드르,

그리고 발드르를 죽음으로 몰아넣어 신들에게 파멸을 가져오는 요툰 출신의 로키 등.

 

 

 

현재까지 전해지는 신화의 내용은 대부분 신들이 다른 종족과 상호작용하면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고 있다.

다른 종족들은 신들의 친구나 애인, 가족, 원수로 나타난다.

 

노르드 신화의 세계관은 아홉 개의 세계가 세계수 위그드라실(이그드라실)에 매달려 있다고 하는데, 각 세계의 구성은 전승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또한 시간, 천체, 물리현상을 비롯한 다양한 개념들이 의인화되어 신 또는 다른 존재로 나타난다.[각주:8]

 

 

 

 

창조 신화들이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어 나타나는데, 세상은 맨 처음 태초의 존재 위미르의 몸을 찢어 그 시체로 만들어졌고, 최초의 인간 한 쌍 아스크엠블라나무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 세계는 언젠가 라그나로크라는 말세가 오면 망하고 새로이 태어날 것이라고 한다.

 

 

라그나로크 때 신들과 신들에 적대하는 모든 존재들은 건곤일척의 대전쟁을 벌이고, 세상은 불길에 휩싸인 뒤 물에 잠겨 멸망한다.

그 뒤 살아남은 소수의 신들이 다시 만나면서 푸르고 비옥한 새 땅이 솟아나고, 리프리프트라시르라는 한 쌍의 부부로부터 다시 세상에 인간들이 번성할 것이라는 게 라그나로크이다.

 

노르드 신화는 17세기부터 학자적 관심의 주제가 되어 왔다.

비교신화학 및 역사언어학의 성과를 통해, 학자들은 노르드 신화 및 그 원류인 게르만 신화가 태고의 인도유럽조어 사용자들의 공통신화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밝혀냈다.

 

 

 

 

 

☆ 참고가 되는 문헌

 

노르드의 신화는 대부분 구전되었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지 않으나, 《에다》, 《헤임스크링글라》(Heimskringla) 등을 집필한 아이슬란드의 스노리 스툴루손 등 후세 학자들이 기록한 자료가 매우 중요하다.

 

초기 게르만 사회의 신화에 대한 정보를 담은 자료는 《앵글로색슨 전기》, 《베오울프》, 삭소 그라마티쿠스의 《데인인의 사적》 등이 있다. 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에도 제한적으로나마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에다”라고 불리는 두 작품, 즉 스노리의《신(新) 에다》와 《고(古) 에다》가 노르드 신화 연구에 가장 귀중한 자료이다.

 

프랑크 왕국의 카를 대제는 게르만족의 기독교 이전 기록을 많이 수집했다고 전해지지만, 그의 사후 문서가 모두 폐기되었다.

 

 

 

 

 

★ 기타 상세한 정보는 '원문' 링크 - '바깥 고리' 탭을 확인할 것

★ 개별적인 인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후의 포스팅 【 [북유럽 신화] 노르드 신화 - 인물 정리 】편을 참고.

 

 

 

 

 

 

 

 

 

 

 

 

 

판타지물 쓸 때 참고하면 유용할 것 같아서 미친듯이 정리를 해봤는데, 글쎄...

(일단 인물편이 남아있다는 게 가장 걱정.)

 

 

 

 

 

※ 이 게시물의 수정은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각주]

  1. 아래의 '아홉 개의 세계' 목록을 참고. [본문으로]
  2. 아래의 <아홉 개의 세계> 참고. [본문으로]
  3. 아래의 <아홉 개의 세계> 참고. [본문으로]
  4. 신화/영화 상의 토르에 대한 참고가 될 만한 글: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30204&docId=160436736&qb=7Yag66W0IO2XpOyehOuLrCDso73snYw=&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mOJEwpySDVssbX6zBRsssssssd-324060&sid=x/dCrVzZNUoURi3xNQUFWg%3D%3D [본문으로]
  5. 지식을 위해 눈알을 팔아먹었다. 마블은 이 사람을 굉장히 온화하게 표현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반대인 듯. [본문으로]
  6. 이분 뭔가 불쌍하다. 좋은 신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라그나로크 때 수르트에 의해 살해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프레이?>를 참고. [본문으로]
  7. 아스가르드와 비프로스트 다리를 수호. 로키와 적대적인 관계. (자세한 내용은 맨 아래에 기재된대로 다음 포스팅을 참고) [본문으로]
  8. 예를 들면 천둥의 신 '토르'라던가. [본문으로]
  9. 위의 <신들의 세계, 아스> 참고. [본문으로]
  10. 위의 <아홉 개의 세계> 참고. [본문으로]
  11. 그리스 신화의 '가이아 여신'과 비슷한 존재 [본문으로]
Comments